본문으로 바로가기




유튜브에서 음악을 자주 듣는분이라면 위에 올린 영상처럼 막대모양이 음악에 따라서 움직이는 오디오 스펙트럼 효과를 많이 보셨을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오디오 스펙트럼 효과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쉬운편이라 따라만 하시면 금방 응용해서 다른모양으로도 만드실 수 있을것 같네요.


필요한 준비물은 mp3음악파일만 있으면되는데, 필요하시면 배경화면도 넣으셔도 되고, 위에 유튜브 영상처럼 앰블럼을 추가로 넣으셔도 됩니다.




가장 먼저 애프터이펙트를 실행 시켜주시고, 위에 빨간네모에 표시된 부분에 준비하신 음악 파일을 집어넣어 주세요. 






음악파일을 넣으셨으면 위에 스크린샷처럼 음악파일이 들어가는데, 음악파일을 '드래그'하셔서 아래 새컴포지션 만들기 아이콘에 집어넣어 주시면 음악 길이에 맞게 새 컴포지션이 만들어집니다. (기본적으로 1920 x 1080 사이즈로 만들어집니다.)




새 컴포지션이 만들어지면 프로젝트 부분에 컴포지션이 하나 생기고, 아래 타임라인 부분에 음악이 들어가게 되죠. 


만약 해상도를 조절하고 싶으시면 위에 메뉴에서 컴포지션 - 컴포지션 설정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ctrl+k키 입니다.




다음으로 해야 할 작업은 Ctrl + Y키를 누르셔서 솔리드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레이어 이름은 원하시는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는 보기 편하게 오디오스펙트럼으로 만들었어요.




솔리드 레이어를 하나 만드셨으면 상단 메뉴부분에서 효과 - 생성 - 오디오 스펙트럼을 클릭 해 주세요.




오디오 스펙트럼을 추가해 주시면 위에 보이시는 것 처럼 점선이 생기게 되는데 이게 오디오 스펙트럼의 기본적인 모습입니다. 이상태에서 재생을 시켜도 위에 보이시는 움짤처럼 음악의 소리에 맞게 움직이게 됩니다.  


하지만 이대로 쓸 수는 없으니 효과컨트롤 창에서 조금씩 수정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찾아가 보겠습니다.




저는 보통 시작 주파수는 50~100사이 끝 주파수는 1000정도로 맞추고, 주파수 대역은 점선의 갯수입니다. 주파수 대역이 커질수록 점선이 많아져서 선이 되는거죠. 최대 높이도 기본 설정은 너무 낮으니 원하시는 만큼 올려주시고 색깔도 원하시는 색상으로 수정해 주세요~


저는 하얀색으로 위에 보이는 움짤처럼 만들어봤는데 이대로 사용하실 분들은 여기에 배경화면을 추가하셔서 그냥 사용하셔도 되고 맨위의 유튜브 동영상처럼 동그란 모양으로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를 좀 더 따라하시면 됩니다.






동그란 모양으로 오디오 스펙트럼을 만들고 싶으시면 아래 타임라인 에서 오디오 스펙트럼을 클릭해 주시고, 상단의 타원도구를 선택해 주세요.


타원도구를 선택하셨으면 오디오 스펙트럼이 있는 화면의 원하는 곳에 동그라미를 그려주세요. shift키를 누르고 그리면 반듯한 원이 그려집니다~ 원이 그려지면 오디오 스펙트럼이 원 안쪽에만 표시되고 짤려버렸죠~?





오디오 스펙트럼이 짤려보인다면 효과컨트롤 부분에서 패스를 마스크1로 선택해 주시면 위에 스크린샷처럼 동그랗게 오디오 스펙트럼이 만들어 집니다. 여기까지만 하면 스펙트럼이 짤리는 부분이 생길 수 있으니까 아래 타임라인에 마스크 옵션을 없음으로 선택해 주시면 동그란 오디오 스펙트럼이 완성됩니다!




동그란 오디오 스펙트럼이 완성되었습니다! 처음만 잘 따라하시면 다음부터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작업입니다. 이제 여기에 배경화면과 가운데 앰블럼같은 상징을 넣어주시면 맨 위의 유튜브영상처럼 만들 수 있게됩니다. 


기본적인 오디오 스펙트럼 만들기는 여기까지고 여기서 오디오스펙트럼 효과컨트롤 부분에서 이것저것 바꿔보다보면 어떤게 변하는지 눈으로 보이니까 이해가 더 빠를거라고 생각되네요. 이것저것 수저하면서 자신만의 오디오 스펙트럼을 한번 만들어 보세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