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컴퓨터를 사용하면 당연하게 컴퓨터의 부품들은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 중에서 CPU와 GPU는 온도가 많이 올라가는 부품들이죠 그래서 각자 쿨러가 달려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온도가 일정수준 이상 올라간채로 지속되면 부품의 수명이 단축되거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컴퓨터 부품들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졌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주는게 좋습니다. 컴퓨터 중요 부품들의 온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컴퓨터 주요 부품들 cpu, gpu, 저장장치 등의 온도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hwmonitor_1.28.zip


먼저 위의 버튼을 눌러서 온도체크 프로그램인 HWMonitor을 다운받아줍니다. 다운받고 압축을 풀어주시면 실행프로그램이 나옵니다. 용량도 적고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아니고 바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위의 파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으시고 압축파일을 보시면 2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x32, x64가 있는데 각각 32비트 운영체제와 64비트 운영체제용이긴 하지만 어떤걸 사용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압축해제를 하시고 HWMonitor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시면 위와 같이 여러가지 정보가 나오는데 처음엔 모든 정보가 펼침 상태로 나오니 보기 편하게 '-'기호를 눌러서 접어주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cpu는 위에 보이시는 것 처럼 Intel core i7 6700인데 그 아래에 Temperatures라고 써있는 부분에 CPU온도가 나옵니다.


보는 방법은 상단에 Value라고 써있는 부분은 부품온도의 평균을나타내고 Min은 최소온도 Max는 최대온도를 나타냅니다. 보통 저와같은 데스크탑같은 경우는 가벼운 작업을 할 때 위와같이 평균 40도정도면 정상인 상태이고 70~8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약간 높다고 볼 수 있는 상태입니다. 


노트북같은 경우엔 가벼운 작업을해도 데스크탑보다 평균값이 더 나오는 편입니다.






CPU온도 확인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고있는 SSD,HDD 같은 저장장치나 그래픽카드의 온도도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