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화면캡쳐 프로그램 칼무리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키보드의 print screen키를 사용해서 화면은 클립보드에 저장한 후에 그림판이나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에 붙여넣기 하는 바방법도 있고, 윈도우 기본프로그램인 '캡쳐 도구'를 사용해서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럼 굳이 캡쳐프로그램이 없어도 상관없는거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불편한점이 때문에 캡쳐프로그램이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윈도우의 캡쳐도구>


print screen키는 따로 그림판이나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에 붙여넣기를 해야하고, 위 이미지와 같은 윈도우의 '캡쳐도구'는 마우스로 어떠한 액션을 취한채로는 캡쳐가 불가능합니다. 캡쳐도구 프로그램이 비활성화 된 상태로는 캡쳐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하다보면 화면캡쳐를 자주 하게되는데 윈도우 기본 캡쳐도구로는 불편한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여서 편리한 캡쳐프로그램을 알아보다가 아주 심플하고 필요한 기능만있는 가벼운 캡쳐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바로 칼무리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우선 다운로드를 받으셔야겠죠~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설치없이 바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Kalmuri.exe








위 파일을 다운받으셨으면 바로 실행시켜주시면 위와같은 작은 창이 뜹니다. 


영역을 지정해서 키보드의 print screen키를 누르시면 바로 설정해두신 경로에 저장을 합니다. 캡쳐 단축키는 칼무리 프로그램창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시면 설정메뉴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칼무리 설정창>


칼무리의 장점은 용략도 적고, 다운로드 받으면 설치할 필요가 없이 바로 실행시킬수 있는 프로그램이고 캡쳐영역을 전체화면, 활성중화면, 영역을 지정한 화면, 웹페이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캡쳐할 수 있고 단축키도 바꿀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리고 png, jpg, bmp 등 여러가지 포맷형식으로 저장가능하고 동영상까지 녹화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