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모니터 케이블 종류 D-SUB, DVI, HDMI, DP / 144Hz 지원 케이블 


컴퓨터에 사용되는 모니터는 컴퓨터 본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여러가지 모양의 단자들이 있습니다. 


이 여러개의 단자들 중에 어떤 방식을 사용해야할지 고민이 될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모니터에 따라 맞지않는 케이블이 있을 수 있고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내가 가지고 있는 케이블이 지원을 안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을 방지하려면 내 컴퓨터의 단자들을 구분 할 줄 아는게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종 모니터 단자 케이블들의 종류와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D-SUB 케이블



1987년 IBM이 개발해 이제는 잘 쓰이지 않지만 아직까지 거의 모든 메인보드에 입력단자가 있는 RGB케이블 입니다 D-SUB종류의 케이블 이죠. RBG, VGA, D-SUB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 케이블은 디지털이 아닌 아날로그 방식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아날로그 방식이다보니 다른 방식의 단자들보다 화질이 떨어지고 노이즈 발생, 케이블 길이에 따라 화질이 달라지는 등 문제가 있어서 잘 안쓰이는 추세입니다.






2. DVI케이블 (DVI-D, DVI-I, DVI-A)


DVI 종류 케이블은 DVI-D, DVI-I, DVI-A 가 있습니다. 디지털화된 화상정보를 압축해서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아날로그 방식보다 노이즈가 적고 더 큰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서 현재 많이 쓰이고 있는 방식입니다. 


DVI방식의 케이블은 DVI-D, DVI-I, DVI-A 방식마다 듀얼링크와 싱글링크가 있는데 듀얼링크는 2560X1600 해상도까지 지원하고 싱글링크는 1920X1200해상도까지 지원하니 자신의 모니터가 지원하는 해상도에 맞게 케이블을 선택해야 합니다. 




DVI-D와 DVI-I의 차이점은 DVI-I케이블을 보면 좌측 가로로 긴 핀 위아래로 4개의 핀이 더 추가되있습니다. DVI는 D-SUB방식을 포함한 모든 디스플레이 커넥션을 통합할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초기에는 아날로그 신호도 전송이 가능했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만들어진게 아날로그도 전송 가능한 DVI-I 이며 여기서 디지털 신호만 전송하게 하는 방식이 DVI-D입니다. 최근에는 거의 DVI-D입니다.


위에 이미지를 보시면 18핀짜리와 24핀짜리가 있는데 24핀 DVI케이블이 144Hz까지 지원하니 사용하시는 모니터가 144Hz를 지원하는 모니터이면 꼭 듀얼링크 DVI케이블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듀얼링크라도 젠더를 사용하시면 144Hz까지 지원이 안될 수 있습니다.)


(싱글링크 DVI-D 케이블)


(듀얼링크 DVI-D 케이블)






3.HDMI케이블 


TV에 DVD장치들을 연결할때 화면출력과 음향출력 케이블이 따로있으니까 매우 복잡해서 영상출력과 음향출력을 하나의 케이블로 가능하게 만든게 HDMI케이블 입니다.


(HDMI 케이블)


HDMI케이블엔 1.0, 1.1, 1.2, 1.3, 1.4, 2.0 버전이 있는데 요즘은 거의 대부분 2.0버전 아니면 1.4버전을 팔고있습니다.  4K 30fps는 1,4버전부터 지원하고, 4K 60fps는 2.0버전부터 지원하니 케이블 구입하시기전에 본인이 사용하는 컴퓨터가 지원하는 버전과 모니터 해상도를 잘 고려해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144Hz는 지원하지 않으며 최대 120Hz까지밖에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4.DP케이블(DisplayPort)


PC업체들이 HDMI케이블을 기기에 적용하려면 특허사용료를 내야했는데, 이 부담을 덜고자 PC업체들이 개발한 방식입니다. 생긴건 HDMI와 비슷하게 생겼고, HDMI처럼 영상과 음성 데이터를 동시에 정송하는 등 비슷한 점이 많이 있지만 대역폭이 더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고사양 모니터가 많이 나오면서 DP케이블도 같이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DisplayPort 케이블)


DP방식에도 여러 버전이 있는데 많이 쓰이는 버전은 1.2버전이고 144Hz를 지원합니다. 현재 1.3, 1.4버전까지 나온 상태인데, 1.3버전 부터는 7,680 x 4,320사이즈의 8K 해상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