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cpu쿨러 선택/ 베어링 종류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본체에서 시끄러운 쿨러 소리가 들린다면 거의 CPU쿨러일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텐데 소프트웨어 문제로 쓸데없는 프로그램이 돌아가서 cpu의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다던지 cpu와 쿨러가 잘 안붙어있는 경우도 있고 쿨러의 쿨링 성능이 떨어져서 더 빠르게 움직이느라 시끄러울수도 있습니다.


기본 쿨러인 경우에 시끄럽게 돌아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럴때 cpu쿨러를 구입해서 장착하면 어느정도 온도도 떨어지고 자연스럽게 시끄러운 소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CPU쿨러를 선택할때 먼저 생각해야 하는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본체안에 CPU쿨러가 들어가는지 사용하는 CPU에 구입할 쿨러가 맞는지 잘 알아보고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다 알아보고 이제 CPU쿨러를 선택해야 하는데 CPU쿨러 상품정보를 보면 베어링 방식들이 여러가지가 보입니다. Rifle, EBR, Sleeve, FDB, 볼, 2볼 등 알 수 없는 단어가 보이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어링의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슬리브(Sleeve) 베어링




CPU쿨러에도 많이 사용되고 본체에 사용되는 팬들에도 쓰이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베어링인 슬리브 베어링 입니다. 


간단한 구조로 생산단가가 저렴한 장점이 있어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리는 비교적 마찰계수가 적은 금속을 팬의 축을 감싸고 그 주변에 윤활유를 이용해 마찰을 줄여주는 구조입니다. 


저렴한 장점이 있긴하지만 단점도 많은데 첫번째로 내구성이 좋지않습니다. 윤활유를 이용한 방식이라 고온환경에서는 윤활유의 증발로 낮아지고 내구성이 더 안좋아지는 편입니다. 팬의 소음이 심해지면 율활유를 추가해주면 어느정도 정상으로 돌아오기는 합니다.


요즘에는 내구성을 더 올린 슬리브 베어링도 나오더라구요.




2. 볼/2볼 베어링




볼 베어링은 흔히 알고있는 베어링으로 2개의 링 사이에 여러개의 구슬과 윤활유를 넣어 구슬이 굴러가는 원리 입니다. 슬리브 베어링보다 긴 수명을 가지고 있으며 고온에서도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구슬들이 굴러가면서 마찰을 줄이는 구조이기 때문에 소음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도 하고 저질 볼베어링일 경우에는 더 시끄럽고 내구성도 안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정밀한 볼로 이루어진 구조이기 때문에 충격에 약합니다.


2볼 베어링은 1볼베어링의 방식에 베어링이 하나 더 들어가서 축을 베어링 2개로 지지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1볼 베어링 방식보다 수명이 길지만 더 고가입니다.





3.유체 베어링(FDB)




FDB는 fluid dynamic bearing의 약자로 유체베어링을 뜻합니다. 


구조는 원통안에 회전하는 실린더가 들어있고 그 실린더와 원통사이에 점성이 낮은 윤활유를 집어넣어서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원통을 완전히 외부와 차단해서 이물질의 유입을 막고 윤활유의 증발을 막아서 내구성이 매우 좋은편입니다. 윤활유의 증발을 막았기 때문에 고온에서도 강한편입니다.


내구성도 좋고 소음도 조용한편이고 고RPM에 유리한 형태라 하드디스크의 베어링에 사용되었습니다.


단점으로는 대량생산이 쉽지 않아서 가격이 높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많이 저렴해지긴 했지만 베어링 중에선 비싼편에 속합니다.




4. 라이플(Rifle) 베어링 / EBR 베어링




Rifle 베어링은 최근 쿨러에 적용되는 방식의 베어링으로 저가형 쿨러에서도 많이 보이는 방식입니다. 슬리브 방식의 업그레이드 버전정도의 베어링이라 작동원리는 비슷합니다. 


슬리브 베어링에 나선형의 홈을 넣어 만들어서 수명은 볼베어링 만큼 올라갔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고온에서는 윤활유 증발등의 문제로 내구성의 문제가 있습니다.

EBR베어링도 슬리브 방식에서 업그레이드 된 방식으로 기존 슬리브 방식에 먼지 유입 차단을 해서 베어링의 수명을 늘린 방식입니다. 먼지 유입 차단이 강화되긴 했지만 특성은 슬리브 방식과 동일합니다.







이렇게 여러 종류의 베어링을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참고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쿨러를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종류

2볼

슬리브

유체(FDB)

Rifle

수명(시간)

35000

70000

30000

120000

70000

소음

있음

있음

보통

낮음

낮음

가격

저가

중가

저가

고가

중저가

< 베어링 종류에 따른 특징 > 출처-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