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Aseprite 기본사용법 에이스프라이트 #1

category 취미/Pixel 2017.07.25 04:20


      Aseprite 기본사용법  #1      


블로그 관리 페이지를 보면 제 블로그에 들어오시는 분들 중에 에이스프라이트를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제법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에이스프라이트를 사용하시거나 관심있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것 같아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이스프라이트의 기본 도구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간단한 내용이지만 그래도 이런 정보라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서 써봅니다~





Aseprite(에이스프라이트) 는 도트를 찍기위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도트이미지를 만드는데 최적화 되있습니다. 공식홈페이지는 https://www.aseprite.org/ 이곳으로 유료로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14.99$로 한화로 16,000원 정도입니다. 


저는 스팀에서 구매해서 조금 더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했습니다. 몰론 시험버전으로 먼저 사용해 보실도 있습니다.





에이스프라이트를 실행하고 그림을 그리는 화면입니다. 오른쪽 부분에 다양한 도구들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 도구들만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사용해 보시면 알겠지만 포토샵같은 프로그램과 비슷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 도구죠. 포토샵에도 있는 영역을 선택해서 잘라내거나 지우거나 그 영역만 수정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순서대로 사각형 선택 윤곽도구, 원형 선택 도구입니다. 


단축키 사각형은 M 원형은 Shift+M 입니다.



이 도구들도 첫번째에 있는 도구로, 역시 영역을 선택하는 도구입니다. 포토샵의 올가미 도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첫번째는 마우스로 그리듯이 영역을 지정하는 올가미 도구이고, 두번째 아이콘은 여러 직선으로 영역을 지정하는 다각형 올가미 도구입니다. 


단축키 - 올가미도구 Q / 다각형올가미도구 Shift+Q



역시 첫번째에 있는 영역을 지정하는 도구로 포토샵에도 있는 자동선택 도구입니다. 매직툴이라고 써있네요~ 같은 색 혹은 비슷한 색만 한번에 영영으로 지정할 수 있는 툴입니다.


단축키 - W





그림을 그리는 기본적인 펜 도구와 스프레이 도구입니다. 설명이 필요없겠지요ㅎ 굵기를 조절하는 단축키는 숫자키패드의 +/-로 조절합니다.


단축키 - 펜 B / 스프레이 Shift + B

'


확대도구와 핸드툴입니다. 말그대로 그림을 확대하는 툴이고, 핸드툴은 캔버스의 위치를 움직이는 도구입니다. 그냥 마우스의 휠이 확대이고 휠을 클릭한채로 움직이면 핸드툴 처럼 사용할 수 있어서 쓸일이 별로 없는 도구입니다~


단축키 - 확대도구 Z / 핸드툴 H



이동도구와 분할영역 도구입니다. 이동도구는 레이어를 움직이거나 선택한 영역을 움직이는 도구이고, 분할영역 도구는 포토샵에도 있는 도구로 같은역할을 합니다.


단축키 - 이동도구 M / 분할영역 도구 C



페인트도구와 그라데이션도구 입니다. 그림판이나 포토샵에도 있는 연결되어 있는 공간에 지정한 색으로 채워넣는 도구입니다. 그라데이션 도구는 에어스프라이트 1.2버전 부터 생긴 도구로 1.12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beta1.2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셔야 사용할 수 있어요~


단축키 - G



직선을 그리는 라인툴과 곡선을 그리는 커브툴입니다. 마찬가지로 굵기 조절은 숫자키패드의 +/-로 조절합니다.


단축키 - 라인도구 L / 커브도구 Shift + L



사각형도구원형도구 입니다. 사각형을 그리거나 원을 그릴때 사용하고, 검정색으로 채워진 모양의 도구는 안까지 색으로 채워져 있는 도형을 그립니다.


단축키 - 사각형도구 U / 원형도구 Shift + U



윤곽도구 다각형 도구입니다. 선으로 도형을 그리면 그 도형의 안이 색으로 채워집니다. 다각형 도구도 직선으로 그릴뿐 같은 도구입니다. 아래 움짤을 보시면 이해가 쉽게 되실겁니다.


단축키 - 윤곽도구 D / 다각형도구 Shifr + D



순서대로 블러(blur)툴과 점블(jumble)툴입니다. 블러는 그림을 뿌옇게 해주고 점블도 비슷하지만 픽셀들을 흩뜨리는 효과를 줍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바로 이해되실 겁니다~


단축키 - R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많은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