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HDD나 SSD의 속도를 측정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CrystalDiskMark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서 다운받으시고 다운로드 링크는 ->http://crystalmark.info/download/index-e.html<- 입니다.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를 보시면 CrystalDiskInfoCrystalDiskMark 두가지가 있습니다. 


 CrystalDiskInfo는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의 HDD나 SSD의 건강상태나 온도 사용시간 등을 간단하게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SD카드의 정보는 볼 수가 없네요. 저희가 필요한 프로그램은 CrystalDiskMark 이니까 아래에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시고 압축을 풀어주시면 설치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압축을 푸시면


이런 파일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DiskMark32 나 64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64비트이시면 64를 실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프로그램 을 시작하시면 위와같은 창이 실행됩니다. 나머지는 딱히 건드릴게 없고 Test드라이브만 선택해서 All을 클릭하시면 바로 테스트가 시작하는데 좀더 정확성을 올리고 싶거나 Test단위를 더 높게 하고싶다면 Test횟수나 단위크기도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제가 테스트해본 SD카드의 속도입니다. 테스트 SD카느는 샌디스크 울트라 16기가 짜리이고 읽기 80MB/s 쓰기 20MB/s 정도인 카드인데 왼쪽 테스트를 보시면 읽기 속도가 19.56MB/s 밖에 안나왔네요. 아마 SD리더기가 USB3.0이 아니고 2.0이라서 한계속도를 넘지 못한 것 같습니다.


한번 컴퓨터의 SSD HDD 속도나 가지고 계신 SD카드 속도를 측정해보세요~ 

상태가 좋지않으면 스펙상의 속도보다 많이 떨어질거에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