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삼성 C27FG73 알파스캔 AOC 2777 비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얼마전에 구입했던 삼성전자 144Hz 게이밍 모니터 C27FG73과 알파스캔의 AOC 2777 모니터를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알파스캔 AOC 2777은 3년 전쯤에 나온 모니터지만 얇은 베젤과 예쁜 디자인으로 지금까지도 모니터판매 순위권에 있는 모니터입니다. 


삼성 C27FG73은 VA패널을 사용하고 알파스캔 2777은 IPS패널을 사용하는데 두 모니터를 한번 간단하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알파스캔은 IPS패널을 사용하고 있는데 IPS패널은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패널이고, TN패널보다 색감이 좋아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패널입니다. 그리고 시야각이 좋아서 어느 방향에서 봐도 화면이 어둡게 보이거나 잘 안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반응속도도 TN보다는 느리지만 빠른편에 속해서 게임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범용성이 좋은 패널입니다. 



삼성이 사용하는 VA패널은 색재현율과 검은색과 흰색을 구분하는 명암비가 높아서 이미지 작업이할때 좋다고 하고 응답속도가 잔상이 보인다 ips보다 느리다 말이 많지만 최근에는 VA패널도 많이 발전해서 응답속도의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오히려 빛샘이나 보라돌이같은 뽑기도 적어서 좋았습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스펙입니다. 삼성 C27FG73가 밝기나 명암비가 더 높네요 명암비는 IPS가 원래 낮은편입니다. 응답속도는 삼성이 1ms로 더 낮게 표기되어 있는데 측정 기준이 달라서 정확하게는 알 수가 없었습니다. 비슷할걸로 예상이 됩니다. 색재현율을 삼성이 125%로 좋은편인데 알파스캔도 96%정도로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없는편 입니다.


소비전력은 VA패널이 많이 높은것 같습니다. 144Hz라서 그런가 실제로 모니터 온도도 IPS패널보다 더 따뜻해지기도 하네요.  





디자인적인 부분은 개인척인 취향이라 넘어가고 베젤 두께는 알파스캔이 확실히 얇았습니다. 거의 두개정도의 차이가 날 정도네요.




두 모니터 다 기본설정으로 해놓고 테스트를 한번 해봤습니다. 흰색 배경을 열어놓고 찍었는데 알파스캔 IPS패널이 약간 파란색이라고 해야하나 물빠진 느낌이 나기도하고 어두워서 그런지 삼성 C27FG73이 더 흰색에 가까웠습니다. 


그리고 알파스캔 모니터는 모서리쪽에 약간 어두운 부분이 보이죠? IPS패널 종특인데 모서리 부분같은곳의 밝기나 색상이 고르지못한게 단점입니다. 



인터넷창을 열어봐도 비슷합니다. 알파스캔 모니터는 약간 파란색이 강하고 색이 약간 물빠진느낌이 나는편이고 삼성 모니터는 실제로보면 약간 붉은느낌이 나는데 설정에서 조절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검정색 화면을 열어두고 주변을 어둡게 하고 찍어봤는데 VA패널은 역시 명암비가 높아서 검정색 표현을 더 잘하는것 같습니다. 삼성 모니터는 거의 보이질 않아서 카메라를 좀 더 밝게해서 찍어봤습니다.




삼성 C27FG73 모니터가 보이질 않아서 카메라감도를 더 올려서 찍어봤습니다. IPS패널이 밝게 보일정도가 되서야 VA패널이 살짝 보입니다. 그래도 알파스캔 2777 IPS패널도 상당히 잘 뽑힌편인데 모니터 끝부분에 더 밝아지는 부분이 뽑기 잘못하면 얼룩진 모양이 보일정도로 균일하지 않습니다.



VA패널은 이런 빛번짐이 거의 없어서 어두운 환경에서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할때 IPS패널보다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유튜브 영상을 촬영해 봤습니다.




찍고나니까 화질이 별로 좋지는 못하네요ㅠㅠ 그냥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두 모니터 다 영상으로 보니까 괜찮은 화면을 보여주는것 같네요. 

실제로 게임같은걸 해보면 IPS패널이 어두운 부분 표현이 잘 안되서 구분이 잘 안될때가 있긴 했지만 아주 미미한 차이라 취향껏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