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rss를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이번에는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도 중요하지만 구글에 한번 노출이 되면 오랫동안 노출이 되는 장점이 있고, 전 세계 사람들이 사용한다는 장점 때문에 등록하는걸

추천합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비슷한데 한번 직접 등록하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09/04 - 블로그tip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는 방법 (RSS제출)



우선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로 이동을 하셔야 하는데 직접 검색하셔서 들어가셔도 되고 아래에 주소 링크를 남겨놓을테니 클릭하셔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로 이동하셔도 됩니다.





※우선 구글 웹마스터도구는 기본적으로 구글 아이디가 필요하고 로그인을 해주셔야합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서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로 이동하시고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이 되었다면 Search Console 시작하기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바로 첫 화면에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는 공간이 있는데 이곳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주시고 속성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속성추가 버튼을 누르면 이제 입력한 블로그가 본인 사이트가 맞는지 소유확인 절차로 넘어가게 되는데 상단에 '권장방법'과 '대체방법'중에 '대체방법'을 선택해 주세요.


대체방법 하단에 여러 방법이 있는데 HTML태그 방법을 추천해 드리고 이 방법으로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HTML태그를 선택하시면 하단에 메타태그가 생성이 됩니다. 이 메타태그를 복사하셔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로 갑니다.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HTML/CSS편집을 클릭해서 편집화면을 실행시켜주세요.




HTML/CSS편집창이 나오면 HTML부분에서 <head></head>사이에 아까 생성되었던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붙여넣기가 완료되셨으면 다시 구글 웹마스터 도구로 넘어와서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소유확인 완료가 됩니다.





소유확인이 끝나고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가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등록이 된 직후에는 아직 블로그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사용 가능한 데이터가 없다고 나옵니다. 이제 rss를 제출해 보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웹마스터 도구 메인 화면에서 현재상태의 오른쪽에 사이트맵을 클릭해 주세요.


여기에 사이트맵도 만들어서 제출하면 되는데 사이트맵 만들어서 제출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다.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 제출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하고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입력하시고 제출 버튼을 누르시면 rss제출이 완료가 됩니다. 간단하죠~?




이렇게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RSS제출 하는 방법까지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제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