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에 네이버앱이 업데이트가 되면서 음성검색, 음악검색, 바코드/QR코드 검색, 스마트렌즈 이미지 검색 중 직접 선택해서 검색하는 방식이였는데 이제 음성과 스마트렌즈 두가지로 더 직관적인 검색을 할 수 있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스마트서치 기능중에 스마트렌즈 기능이 저는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서 이런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는데 스마트렌즈가 어떤기능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 있는 스마트렌즈 사용법 입니다. 사진을 알아서 분석해서 동일한 제품들을 검색해주는게 신기합니다. 몰론 구글에도 이미지 검색이란 기능이 있지만 구글의 이미지 검색이랑은 다른 느낌입니다. 


구글의 이미지검색이 사진 전체를 가지고 검색을한다면 네이버의 스마트렌즈는 사진 안의 검색할 물제를 인식하고 그 물체를 분석해서 결과를 보여준다는 점이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구글보다는 삼성의 빅스비와 비슷하죠.




스마트렌즈를 사용하려면 먼저 네이버앱이 최신버전으로 설치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앱을 실행하면 바로 검색창 우측에 마이크 모양과 카메라 모양이 있는데 카메라 모양을 터치하면 바로 오른쪽 화면처럼 카메라가 작동이 됩니다.


카메라가 작동이 되면 이제 검색해보고싶은 물건이나 어떤 종인지 궁굼한 동물들을 찍기만하면 바로 분석해서 검색을 합니다. 





정말 스마트렌즈가 사진으로 검색이 가능한지 시험삼아 제가 사용하는 마우스를 찍어서 검색해봤습니다.  사진을 찍었는데 무슨 점과 선들이 나오면서 인식을 하는듯한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더니 아래에 검색된 내용을 보여줬습니다. 


한번에 검색이 성공했네요! 똑같은 마우스가 검색이되는데 신기했습니다. 




다른것도 인식이 잘 되나 여러가지로 검색해봤는데 이번엔 제가 사용하는 카메라인 후지x70을 찍어봤습니다. 이번엔 카메라 모양이 워낙 비슷한게 많고 다양하다보니 다른 카메라도 많이 나왔지만 동일한 x70도 검색이 되었습니다. 인식률이 제법 괜찮아 보이네요.  




이번엔 두가지의 물체를 놓고 찍으면 어떻게 되는지 한번 찍어봤습니다. 콜라와 암바사를 놓고 찍었는데 두가지 다 인식을 했지만 어떤걸 검색할지는 위에 보이는 사진처럼 조그만 네모를 터치하면 원하는 물체를 인식하고 검색을 합니다. 


여러 물체가 있는걸 사진으로 찍고 영역을 지정해서 그 물체만 검색을 할 수 있는점이 편리합니다. 




물건들 뿐만아니라 동물들도 어떤 종류인지 고양이나 강아지가 어떤 종인지도 검색이 됩니다. 몰론 애매하게 생긴 애들은 검색이 100%로 정확하게 나오지는 않겠지만 어느정도 비슷한 동물들을 보여줘서 도움이 됩니다.


제가 키우는 고양이는 샴이라 검색이 쉬운편에 속하나 봅니다.ㅎㅎ 바로 나오네요.. 






하지만 데이터가 적거나 생긴게 애매한 것들은 인식이 잘 안되는 단점은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네이버가 구글만큼 데이터가 많지는 않아서 위에 보이는 것처럼 제가 가지고 있는 3D펜인데 네이버에 검색을해도 제가 올린글 말고는 글이 없을정도로 데이터가 부족한건 전혀 비슷한것도 찾을 수 가 없네요. 


그리고 약통같이 모양이 동일하고 애매한것들은 약간 검색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다른 약통을 검색해도 비슷하게 생긴 다른 약들이 나오네요. 




그래도 제법 인식률이 높은편이고 재미있는 기능인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찍어보고 싶게 만드네요~ 앞으로 더 데이터가 모여서 더 높은 인식률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